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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라 골드 슐락, 나치 독일, 유대인 학살

by 레카블링 2024. 7. 24.

<스텔라>

영화 스텔라는 유대인 스텔라 골드 슐락의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입니다. 오늘은 나치 독일의 유대인 학살과 그로 인한 피해를 보았던 주인공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텔라 골드 슐락

<스텔라>는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었던 독일을 배경으로 하는 실화 영화입니다. 주인공 스텔라는 유대인 출신의 가수 지망생으로, 미국에서 성공하는 것이 꿈이었습니다. 하지만 점점 심해지는 나치의 탄압에 스텔라의 가족은 아우슈비츠로 끌려가지 않도록 은신을 택하게 됩니다.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 스텔라는 우연히 위조 신분증을 만드는 롤프를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를 돕기 시작하면서 점차 나치에 협력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스텔라는 수백 명의 유대인 동포를 사지로 내몰게 됩니다. 영화는 이러한 실존 인물 스텔라 골드 슐락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녀는 '금발의 유령'이라는 별명으로 널리 알려진 인물이며 1922년생부터 1994년까지 살았습니다. 라틴어로 '별'을 뜻하는 이름을 가진 그녀는 뛰어난 노래 실력으로 브로드웨이 스타를 열망했습니다. 하지만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그녀는 피해자이자 가해자가 되어버립니다. 영화는 이러한 윤리의 역설에 빠지게 되며, 관객들로 하여금 역사적 비극을 되돌아보게 합니다. 이 영화의 가장 큰 성공 요인은 배우 파울라 베어의 탁월한 연기력입니다. 그녀의 화려한 반주와 함께 등장하는 노래 장면에서 크리스티안 페촐트의 '피닉스' 속 니나 호스를 떠올리게 합니다. 파울라 베어는 지옥도를 피한 배신자를 노래하며, 독일의 역사를 온몸으로 연기하는 경지에 올랐습니다. 정성일 평론가는 "이 여자를 보라, 참혹한 시대를 교활하게 살아가고 가련하게 살아가는 이 삶이 실화라는 것을 마주 보라"라며 영화에 대한 깊은 감동을 전했습니다. 이는 관객들로 하여금 영화 해설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나치 독일

이 영화는 실제 역사적 사건을 바탕으로 한 극영화로, 나치 독일의 유대인 탄압과 박해에 맞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주인공 스텔라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는 1940년대 독일에서 시작됩니다. 스텔라는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젊은 재주 가수로, 미국 진출을 꿈꾸며 밴드와 함께 열심히 연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녀의 꿈은 1942년 나치 정부의 유대인 탄압 정책으로 인해 무너지게 됩니다. 스텔라의 가족은 강제로 게토 지역으로 이주해야 했고, 낮에는 군수 공장에서 강제 노역을 해야 했었습니다. 스텔라는 유대인이라는 표식을 달고 공장에서 힘겹게 일하며 상황을 호전시키려 노력하지만, 점점 더 악화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어느 날 스텔라의 남편 만프레드가 수용소로 끌려가고, 스텔라는 가짜 여권을 만들어 부모님을 안전한 곳에 숨기게 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게슈타포에 체포되어 고문을 받게 됩니다. 게슈타포는 스텔라에게 정보를 캐내려 하고, 스텔라의 부모님이 숨어 있는 곳을 찾아냅니다. 결국 스텔라는 자신의 가족을 구하기 위해 비밀경찰이 되기로 결심하게 됩니다. 이후 스텔라는 자신의 밴드 동료들과 다른 유대인들을 차례로 게슈타포에 넘기며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가게 됩니다. 전쟁이 끝난 후 1957년, 스텔라는 전범 재판에 회부되어 수백 명의 유대인을 밀고한 죄로 재판을 받게 됩니다. 이 영화는 나치 독일의 유대인 박해와 강제 수용소의 참혹한 실상을 생생하게 보여주며, 생존을 위해 불가피하게 자신의 양심을 저버려야 했던 스텔라의 비극적인 선택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쟁과 폭력의 참혹한 결과, 그리고 개인의 선택이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깊이 있게 성찰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영화는 실제 역사적 사건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스텔라의 이야기는 나치 독일하에서 유대인들이 겪었던 극심한 박해와 고통 그리고 그들이 취할 수밖에 없었던 극단적인 선택을 생생하게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관객들은 전쟁과 폭력의 비극적 결과에 대해 깊이 있게 성찰할 수 있게 됩니다. 

 

유대인 학살

영화 <스텔라>는 나치 독일의 유대인 학살과 그로 인한 후유증을 다룬 작품입니다. 주인공 스텔라는 당시 가해자이자 피해자의 모순된 입장을 보여주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텔라는 1957년 베를린 법정에 서게 됩니다. 유대인 피해자들의 증언과 고발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자신의 죄를 철저히 부인하며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하려 합니다, 자기 부모가 아우슈비츠에서 사망했고, 10년간 러시아 수용소에 있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피해자라고 주장합니다. 그녀는 결코 자신이 가해자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오히려 유대인들이 자신을 시기하고 미워했다고 비난합니다. 이러한 스텔라의 태도는 그녀가 자신의 죄책감을 인정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녀는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거나 뉘우치기보다는 오히려 피해자로 자처하며 변호하려고 합니다. 결국 법정은 그녀에게 징역 10년을 선고하지만, 이미 러시아 수용소에 있었다는 이유로 석방하게 됩니다. 스텔라가 자유를 얻게 되자, 그녀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기쁨을 감추지 못합니다. 영화는 스텔라의 이후 행적을 통해 그녀의 내면 변화를 보여줍니다. 1984년 프라이부르크에서 그녀는 평범한 일상을 영위하는 것 같았지만, 결국 1984년에 자살을 시도하고 1994년에 목숨을 끊게 됩니다. 이는 그녀가 자신의 과거 행위에 대한 죄책감을 더 이상 견디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특히 투신 직전 그녀가 거울을 바라보며 자신의 젊고 아름다운 모습을 회상하는 장면이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이는 그녀가 가수로 성공해 스타가 되고자 했던 꿈을 포기할 수 없었기 때문에 살아남으려 했던 것으로 보였습니다. 결국 그녀는 현실을 견디게 했던 나르시시즘에 기반한 환상을 더 이상 지탱하지 못하고 절망 끝에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된 것입니다. 영화는 스텔라가 가해자이자 피해자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녀는 약자로서 누구나 될 수 있었지만, 그렇다고 모든 사람이 그녀처럼 되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 역사의 법정에서 그녀는 명백한 가해자이며 유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화는 막스 만하이머의 말을 인용하며,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책임은 없지만 그것이 반복되지 않게 노력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라고 강조합니다. 이 영화를 통해 우리는 과거의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더욱 깊이 성찰하고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